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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서트/연주회

요한 슈트라우스 카펠레 오케스트라 내한공연






한국 오스트리아 대사급 외교관계 수립 50주년 기념, 슈트라우스 카펠레 오케스트라 내한 공연이 19, 20일에 걸쳐 있었다.

카펠레 오케스트라의 내한 공연이 처음이라 국내 지명도가 낮아서인지 객석은 빈 자리가 많았다. 해외 공연단 내한시 대개 그렇듯 비싸게 느껴지는 티켓값도 한 이유였을 것이고. 나도 망설이다가 왈츠에 맞춰 발레를 춘다는 걸 알고 하루 전에 예매했다. 옛날부터 빈 오케스트라 신년연주시에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 음악을 배경으로 발레리나들이 왈츠를 추던 것이 기억나 직접 보고 싶어졌다.

무대 정면을 볼 수 있는 자리는 이미 없어서, 합창석을 골랐는데 막상 앉아보니 오케 바로 옆에서 지켜보는 것도 꽤 재미있다. 지휘자 얼굴을 보며 음악을 듣게 될 줄 알았을까.

소수 인원만으로 오케를 꾸려 압도적인 성량은 나오지 않았지만 그다지 신경쓰이지는 않았다. 소규모 악기편성으로 융통성있게 연주했다는 느낌이다.

'금과 은 왈츠' 순서에 드디어 발레리나와 발레리노가 등장. 자리 위치 관계로 발레리나 뒷모습이 주로 보였다. 그 날 발레는 4번 등장했다. 무대 바로 가까이에서 평소에는 볼 수 없는 그들의 뒷모습을 보았다. 앞모습이 원래 보여주는 것인데 나는 그 날 그들이 보여주는 모습 대신, 보여주지 않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무대 앞 객석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본 춤이 어떤 것이었는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향후 앞에서 볼 기회는 많을 것이므로 별로 아쉽지는 않다. 숨막히게 아름다웠던 두 무용수의 뒷모습을 앞으로 오래 기억할 것같다.   

2부에서는 유머스러운 설정이 많았다. 지휘자와 단원들이 포도주를 나누어 마시기도 하고, 연주자와 지휘자가 팔이 아프다며 연주를 중간중간 쉬는 모습을 연출하며 사람들을 즐겁게 해 주었다. 준비한 순서가 끝나고 앵콜곡으로 정수라의 아아 대한민국을 연주했다. 이미 많이 잊혀진 곡을 어떻게 고르게 되었을까 싶지만 우호의 표시로 받아들이고 유쾌한 박수.

새해 첫 머리에 즐겁게 저녁을 보낼 수 있었다. 


추가) 관객들이 나누는 이야기를 들어보니 이 날 발레리나가 바비인형같이 이쁘더라고 감탄들이었다. 왼쪽 문으로 퇴장할 때 위에서 얼핏 보다가 나도 살짝 부끄러워지려고 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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